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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T 컴파일러란?
JIT(Just-In-Time) 컴파일러는 Java Virtual Machine(JVM)의 실행 엔진의 한 부분으로,
바이트코드를 프로그램 실행 중에 기계어(Machine Code)로 변환하여 실행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JIT 컴파일러의 동작 과정
- 바이트코드 해석 시작: JVM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바이트코드를 인터프리터를 통해 한 줄씩 해석합니다.
- 프로파일링(Profile): JVM은 실행 중 자주 호출되거나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핫스팟(Hotspot) 코드를 식별합니다.
- 예: 반복문, 자주 호출되는 메서드 등.
- JIT 컴파일 시작: 핫스팟으로 식별된 코드는 JIT 컴파일러가 기계어로 컴파일하여 변환합니다.
- 변환된 기계어는 캐싱되어 이후에는 인터프리터 없이 바로 실행됩니다.
- 최적화: JIT 컴파일러는 실행 중 프로파일링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합니다.
- 인라이닝(Inlining): 자주 호출되는 메서드의 호출을 제거하고, 메서드 내용을 호출 위치에 직접 삽입합니다.
- 루프 최적화(Loop Optimization): 반복문을 더 효율적으로 실행하도록 변환합니다.
- 죽은 코드 제거(Dead Code Elimination): 사용되지 않는 코드를 제거합니다.
- 실행: 최적화된 기계어 코드는 CPU에서 직접 실행되며, 실행 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JIT 컴파일러의 장점
- 성능 향상:
- 자주 실행되는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므로 실행 속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 런타임 최적화:
- 실행 중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화를 수행하여 코드 실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 플랫폼 독립성 유지:
- 바이트코드는 여전히 플랫폼 독립적이지만, JIT 컴파일러는 각 플랫폼의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합니다.
JIT 컴파일러의 단점
- 초기 실행 속도 지연:
- 컴파일과 최적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므로 초기 실행은 약간 느릴 수 있습니다.
- 메모리 사용 증가:
- 기계어로 변환된 코드를 캐싱하므로 메모리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 복잡성 증가:
- JIT 컴파일러는 복잡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므로, 구현 및 디버깅이 더 어렵습니다.
JIT 컴파일러의 최적화 기법
- 인라이닝(Inlining):
- 작은 메서드의 호출을 제거하고, 호출 위치에 메서드 내용을 삽입하여 호출 오버헤드를 줄입니다.
- 루프 언롤링(Loop Unrolling):
- 루프를 여러 번 실행하는 대신, 반복 횟수를 줄이도록 변환합니다.
- 동적 디스패치 제거:
- 실행 중 확실히 결정된 메서드 호출만 실행하여 불필요한 디스패치 과정을 제거합니다.
- 쓰레드 로컬 최적화(Thread-local Optimization):
- 쓰레드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동기화 비용을 줄입니다.
HotSpot JVM에서의 JIT 컴파일러
Java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HotSpot JVM은 JIT 컴파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며, 두 가지 유형의 컴파일러를 제공합니다:
- C1 컴파일러(Client Compiler):
- 빠르게 컴파일하지만, 최적화 수준은 낮습니다.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 C2 컴파일러(Server Compiler):
- 컴파일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고급 최적화를 수행하여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JIT와 AOT의 비교
특징 | JIT 컴파일러 | AOT 컴파일러 |
컴파일 시점 | 실행 중(runtime) | 실행 전(compile time) |
최적화 수준 | 런타임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화 | 컴파일 시점 정보만으로 최적화 |
성능 | 초기엔 느리지만, 실행 중 빠름 | 초기 실행이 빠름, 최적화 수준은 낮음 |
플랫폼 독립성 | 유지(Java 바이트코드 사용) | 플랫폼 종속성 존재(기계어 생성)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차이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특정 컴퓨터에 설치되어 로컬 환경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특징
설치와 실행이 사용자의 PC에서 이루어짐.
인터넷 연결 없이도 동작 가능(인터넷 기능이 필요한 경우 제외).
단일 사용자 또는 네트워크 제한 사용.
예시
Microsoft Word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
Adobe Photoshop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VLC Media Player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Eclipse/IntelliJ IDEA (Java 개발용 IDE)
게임 (예: Minecraft, The Sims)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실행되어 여러 사용자와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특징
다수의 사용자를 지원하며,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동작.
데이터는 서버에서 관리되고 클라이언트는 요청/응답으로 동작.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
예시
웹 애플리케이션:
Google Docs (문서 작성 및 저장)
Facebook/Instagram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Amazon (전자상거래 플랫폼)
API 서버:REST API를 제공하는 서버 (예: OpenWeatherMap API, Google Maps API)
채팅 서버:실시간 메시징(예: Slack, Discord)
게임 서버:다중 사용자 온라인 게임(예: League of Legends, PUBG)
데이터베이스 서버:PostgreSQL, MySQL 등 데이터 저장/관리를 제공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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